신기술공법
흙, 물, 소량의 휴머스(혼화제)와 시멘트를 배합하여 다짐 시공하는 공법으로, 반강성의 도로 기층을 조성하는 친환경 신기술
배합비 : 흙 (91.8~95.8%) + 0.2% (Humus-B) + 4~8% (Cement)반강성기층 확보로 기존 아스팔트 포장층(기층, 중간층, 표층) 두께는 5 ~ 12cm 범위로 기준 충족
현장 절토/사토량 감소, 기층재료(쇄석, 자갈 등) 절감, 아스콘 포장두께 최소 및 공기절감 가능휴머스 공법의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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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로포장 공사용 골재 부족
골재확보를 위한 산림훼손 방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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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현장) 미세먼지/CO2 배출 과다
골재운반/석산개발 절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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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심 대규모 굴착공사 증가
외부 사토 반출/반입 불필요
현장발생 사토를 활용하여 반강성기층이 형성될 수 있는
휴머스 안정처리공법으로 해결 방안 모색
특수 혼화제, Humus-B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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휴머스란?
국내 자체 기술 개발
무기염으로 구성된 친환경 분말
흙에 따라 성분배합 조정가능으로 현장 적용성 우수
흙 무게 약 0.1~0.2% 미량 첨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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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장발생토에 휴머스, 시멘트 첨가 시 흙의 유기물과 휴머스의 이온 결합으로 Gel 화 - 다짐으로 고화진행 시멘트 수화반응이 억제되어 Crack 발생 방지.
국내 유일 토목 및 화학 전문기술 융합으로 자체 개발된 특수 혼화제
현장 흙의 유기물, 함수비에 따른 Humus-B 성분 조정 가능
충남 아산에 일10톤 생산 능력 (약 15,000 m2 포장 가능 물량) 공장 운영
휴머스 처리공법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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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가절감
현장 절토/사토량 감소
기층재료(쇄석, 자갈 등) 저감
공사기간 단축
포장 두께 최소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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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향상
강성기층 확보로 부등침하 방지
다짐효과로 평탄성 확보
급격한 도로함몰 발생 가능성 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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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공성 개선
현장 흙 사용, 절토/성토 공정 단축
시공 단순화로 일일 시공량 확대
양생기간 단축 및 시공간섭 최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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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성 확보
설계단계 : 강성기층 설계로 구조 안전성 확보
시공단계 : 단순배합/다짐으로 시공안전 확보
공용단계 : 평탄성 / 지지력 확보 가능
유지관리 단계 : 재료유실/부분침하 미 발생
우수처리 단계 : 골재 틈(홀)/배수로 확보 용이
특허 청구항과 핵심기술
특허(제 10-1936761호) 발명 명칭 :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의 포장시공방법 (2019.1)
주요 청구항 내용대부분의 현장 발생 사토 사용 가능
Ready Mix 시 12시간 이상 Gel 상태 지속 가능 ⇒ 시멘트와의 수화반응 억제 ⇒ 품질향상
현장 배합물 포설 시 아스팔트 피니셔 이용
휴머스 기층과 아스콘 표층 접합 일체화로 내구성 증대 및 아스콘 두께 5 ~ 12cm 최소화 가능
강도는 배합비 조절로 2 ~ 5Mpa 실현 가능
미국 PCA 소일 시멘트 시방기준과의 차별성
구분 | 미국 PCA 소일시멘트 시방기준 | 휴머스 처리공법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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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대 골재 크기 | #4 (4.76mm) 체 80% 이상 통과 | PCA(Portland Cement Association 2017 USA) | 최대골재크기 40mm |
허용 배합시간 | 2시간 이내 (수화반응억제 목적) | 12시간 이내 | |
시공 이음부 | 필요 | 불필요 | |
시공 방법 | 배합 다집 동시수행 In situ Pulverizing (Special Equipment) | 배합/다짐 별도 수행 가능 |